천재들의 연구실.

 

실전에서라는 말이 참 우습지만

일단 길거리 싸움에서 유도가 최강인 이유?

 

솔직히말해서 길거리 싸움에 최강이라는 건 가릴수가 없다.

유치한 질문 그 자체이기 때문에...

 

그래도 유도에 실전성에 대한 분석글을 한번 남겨보겠습니다.

 

제가 일반인 싸움시 유도를 길거리에서 최강으로 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럼 분명히 이놈 뭐야 최강은 mma다. 레슬링이다 식의 반박이 나오겠죠.

 

찬찬히 이야기 해볼테니 봐주시기 바랍니다.

 

1번 이글을 읽으러온 당신이 선출은 커녕 동네 대회라도 나가는 아마 선수거나 체육관 오래다닌 고인물이거나 코치일 가능성은 매우 낮다! 라는 겁니다.[무시 아님!]

 

투기 운동 오래해보면 이런 질문이 의미가 너-무 없다는 걸 그냥 아주 자연스럽게 본인이 자각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각종 커뮤니티부터 인터넷에 늘 올라오는 주제고 터무니없는 글도 많아 저도 보태어 적어보려합니다.

 

일단 이글을 읽으러온 당신이 운동을 오래한 사람일 가능성이 낮다고 했죠.

때문에 mma가 최강이다라는 식의 멘트는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

저도 각종 투기종목에 관심이 있어 개별적으로 하다가 생활문제로 현재는 MMA체육관 다니고 있습니다.

그나마 2종목이상 한곳에서 배울 수 있는곳이 mma체육관이기 때문이죠.[돈벌고 일하고 사람만나고 연애하고 해야죠]

 

근데 기준이 모호합니다만 MMA를 길거리에서 써먹으려면 어쨋든 꽤 시간이 필요하겠죠?

사실상 MMA체육관도 MMA를 가르키는 시간은 일부고 보통 주짓수, 킥복싱, 레슬링 이렇게 나눠서 합니다.

 

때문에 한종목을 마스터하는데 시간이 더더욱 오래 걸리죠.

그래서 당신이 어느정도 수련이 되었다할 정도가 되면  길거리에서 mma를 사용해서 싸우겠다는 생각을 안하게 됩니다.

 

왜냐?

그만큼 투기 종목에 위험성에 대해 가장 크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며, 

체육관에 수많은 고수들과 스파링 매일하면서 길거리에서 싸울 의미를 찾을수가 없습니다.

-

MMA자체가 사실상 짬뽕무술이기때문에 써먹을 정도로 수련하려면 다른 종목 하나를 두배씩 하는 개념과 마찬가지입니다.

즉, 길거리에서 MMA수련한 사람과 싸울 가능성은 당신이 미쳐서 그런 사람한테 시비걸지 않는 이상 없으며, MMA 수련자가 때리면 손해 그 자체입니다. 거기다 마스터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 만날가능성도 매우 낮다는 거죠.

 

2번째 레슬링.

 

레슬링 어디서 배우는지나 아시나요?

국내에 레슬링 인프라는 요즘 좀 늘었다고 하나 매우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레슬링 한 사람 만날 가능성은 더 적어요. 그야말로 엘리트 체육입니다.

 

게다가 레슬링 1년이상 했으면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괴물입니다.[저는 타 투기 운동하다 갔음에도 그리 느꼈음]

 

레슬링은 매니아 운동이라서 제가 다녀본 체육관중에서 레슬링 체육관이 제일 빡쎗어요.

운동좀 다닌다 하면 그냥 가까운 헬스장이나 주짓수 체육관가지 레슬링 간다는 사람 주변에서 몇이나봤습니까?

 

그리고 투기 종목 쌩초보면 진짜 알 오지게 배기고 버티기도 힘듭니다 운동 출석자체를요.

그만큼 강도가 제일쎄며 투기 좋아하는사람들 중 제일쎈사람들만 모여있습니다. 제가 다닌곳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다녀본 운동중 레슬링이 사람들이며 운동강도며 제일 빡쎗음

 

잡설은 제외하고 1-2번은 사실상 만날 가능성이 매우낮다!

그리고 1-2번 운동하는 사람이 길거리에서 싸울생각할 가능성도 낮고 이사람들 저녁에 운동하기 바쁘다는거 까지 감안하면 더더욱 그렇죠. 근데 제일 포인트는 바로 당신이 이 두 운동을 하기가 힘들다는 겁니다.

 

mma는 마스터하는데 시간오래걸림.

레슬링은 초보자가 운동하기 버티기 자체가 힘듬.

 

그냥 일반 헬스장도 1달-3달도 못버텨서 중간에 사라지는 사람 부지기수임.

 

즉, 이글을 검색한 당신은 아마 길거리 호신등을 감안하여 운동하려고 검색해서 들어온 사람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 글을 검색한 자체가(무시 아닙니다. 오해 마세요) 운동 경력이 매우 경미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래서 일반인인 당신이 호신을 위해 수련했을 때 실전에서 유도가 최강이다라고 주장을 하는겁니다.

 

정리하면 당신이 길거리에서 싸울때 최강인 운동이 유도라는 이야기죠.

 

이유는?

 

1. 접근성이 위에 두 운동보다 나음.

2. 숙달시키기가 위에 두 운동보다 나음.(유도가 쉽다는 소리가 절대 아님. 생활체육기반이 더 잘되있다는 걸 의미)

3. 전체적인 근력량과 밸런스에서 두 운동제외 개인적인 생각에 가장 높다고 봄.

4. 호신에 매우 적절함. 특히, 제압에 매우 용이.

5. 고대부터 쓰던 무술로 이미 실전성이 검증됨.

6. 스탠딩 & 그라운드 둘다 훈련이 가능.

 

특히 유도가 힘이 많이 쓰이는 운동이다 보니 덩치들이 주로 선택하고 멸치들은 기피하거나 피하게 됩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마른사람들이 오히려 유도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유는?

 

1. 운동자체가 웨이트트레이닝 성향이 있어서 몸집이 좋아짐. 심지어 커짐. 멸치들 근성장에 좋음

2. 덩치큰 사람은 애초에 힘만으로도 상대 넘어뜨릴 수 있고 혹은 버티는게 가능함. 그러나 작은 사람일수록

   넘어질 확률도 높고 상대를 넘기기도 힘들기에 이에 해당하는 기술이 필요함. 

 

유도 수행시 좋아지는 점은

 

근력, 근지구력, 체력, 순발력등 모든게 좋아집니다.

 

이렇게 유도를 극찬하는 이유는 저는 복싱, 킥복싱, 유도, 주짓수, 레슬링, 검도 등 관심이 많아 다양한 수련을 해봤지만 레슬링 제외 생활체육에서 보통 가장 빡세게 운동할 수 있는 곳이 유도이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체육관이면 준비운동 - 기술 교육 및 수련 - 메치기 & 굳히기 대련 - 체련훈련 코스를 빡세게 굴릴텐데

이게 사람이 강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매일 스파링이 있고 연습자체도 계속 상대 잡고 하고 마지막에 체력훈련으로 근력 및

지구력을 보충하니까요.

 

실전에서 안좋다구요? 요즘 사람들이 ufc를 위시한 mma만 너무봐서 유도를 경시하는데

실전에서 누가 옷벗어요ㅡㅡ 작은 소매나 옷깃하나만 잡혀도 진짜 무시무시한게 유도입니다.

 

그리고 그런거 빼고도 쌩으로 좋아지는 체력과 밸런스가 제가 보기엔 레슬링제외 어떤 투기종목보다도 좋습니다.

때문에 몸싸움에서 안밀리죠.

타격기는 개인적으로 웨이트 따로 안하면 유산소에 너무 집중되는 운동입니다.

 

또한 주짓수에 비하면 뭐하지만 유도는 그라운드 수련도 하기때문에 어느정도 방비가 된다는점 까지 보너스입니다.

무엇보다도 상대와 실력차가 나면 안전하게 상대제압까지 가능한 무술이죠.

이런 이유들 때문에 유도를 일반인 수련시 실전 최강이라고 애기하는거고 애초에 선수들 혹은 일반인도 수련오래한 사람들사이에선 실전 최강 무술따위는 없습니다. 그냥 쎈놈이 쎈거죠.

 

* 복싱, 킥복싱등은 왜 뺏나요?

-

왜 뺏냐면 타격 운동을 만약 하신다면 아니 모든 운동이 그렇지만 스파링이 필수입니다.

근데 대부분 일반인들은 타격체육관가서 스파링 거의 못해요. 체육관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그래플링 첵관들이 매일하는데 반해 타격은 스파링 가능성이 본인이 진짜 적극적으로 하지않는이상 대게 잘 안하게 됩니다.

감정도 상하고 위험하고 여러 이유때문이죠.

 

스파링안하고 샌드백치고 미트치고 하는데 뭔상관이냐구요?

허허허허 이런분이 진짜 위험합니다...

 

스파링과 미트는 전~~~~~~~~혀 다릅니다.

심지어 스파링과 대회도 전혀 다르며 대회와 실전은 더더욱 다르죠.

 

스파링없는 투기운동은 실전에서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당신이 배웠을때 가장 무난하게 쎄질 수 있는 운동이 유도이고

그래서 길거리 최강이 유도라고 한겁니다.

 

물론 반대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니까요.

그러나 호신을 위해서 운동하신다면 특히 작고 마른 사람이라면 더더욱 추천합니다

제대로 된 체육관 가서 하면 후회안하실거고

이 투기 운동이 단순히 막 하는게 아닌 기술과 과학이 합쳐진 운동이라는걸 빠르고 쉽게 느낄 수 있는 운동이

유도이지 않을까 합니다. 특히 초보가 할때는요.

 

운동오래하신분이라면 상관안하실거니까 의미없구요 ㅎㅎ

 

2020/03/30 - [헬스&건강&뷰티] - 몸 만들고 싶다면 꼭 해야할 운동 3가지. 최고의 하체운동 3대장 호르몬 자극. 마른남자 멸치 벌크업 필수 운동.

2020/03/07 - [MMA 주짓수] - 유도를 처음 배우려는 분 혹은 입문자들을 위한 tip 모음. 체육관선정부터 운동방식까지

 

유도를 처음 배우려는 분 혹은 입문자들을 위한 tip 모음. 체육관선정부터 운동방식까지

유도 입문자들을 위한 좋은글이 있기에 퍼왔습니다^^ 유도를 배우려고 고민하시는 분들 한테 매우 유용할것 같네요 ------------------------------------------------------------------ Q. 유도를 하고 싶은데..

laboratoryofgenius.tistory.com

2020/03/06 - [MMA 주짓수] - 길거리 싸움 진짜 실전 호신술. 호신관련 가장 현실적인 조언들

2020/02/27 - [MMA 주짓수] - 호신을 위한 실전무술? 운동 배우려고 하는데 실전에서 가장 쎈 운동은 뭔가요? 단점들 정리.

 

호신을 위한 실전무술? 운동 배우려고 하는데 실전에서 가장 쎈 운동은 뭔가요? 단점들 정리.

참 인터넷에서 이런질문 많다 ㅋㅋㅋㅋ 물론 필자는 절대 밖에서 싸우지 않는다. 그러니 실전 길거리에선 어떤 싸움이 가장 먹힐지는 역시나 뇌피셜일수 밖에 없다. 단, 체육관스파링은 늘해왔으니 어느정도 감은..

laboratoryofgenius.tistory.com

2020/02/04 - [MMA 주짓수] - MMA vs 주짓수, MMA vs 복싱 중에 무엇을 배울까? 정리해줌.

2018/03/03 - [MMA 주짓수] - 유도복 구입. 브랜드별 도복에 대한 설명. 유도 초보를 위한 참고. 주짓수 도복 구매

2018/02/18 - [MMA 주짓수] - 유도 국가대표의 전투근육 몸매. 현 국대 1진을 통해본 유도 체급.

2018/02/18 - [MMA 주짓수] - 유도와 주짓수의 호환. 주짓수 스탠딩에 대한 유도식 대응과 전략.

2018/02/15 - [MMA 주짓수] - 국내 주짓수 스탠딩의 한계. 테이크다운이 없이 굳히기만 하는 이유.

2018/01/17 - [MMA 주짓수] - 유도 vs 주짓수. 유도와 주짓수 중에 무엇을 배울까? 1탄.

 

유도 vs 주짓수. 유도와 주짓수 중에 무엇을 배울까? 1탄.

유도 vs 주짓수. 유도와 주짓수 중에 무엇을 배울까? 운동을 새로 시작하려는 분들 체력을 위해서건 모매를 위해서건 호신을 위해서건 요즘은 ㅊ체육관도 종목도 많아져서 선택의 범위가 넓다보니 선택장애가 오는..

laboratoryofgenius.tistory.com

2017/09/28 - [MMA 주짓수] - 유도 선수들 훈련일과. 운동 선수 훈련 스케줄.

2018/02/12 - [MMA 주짓수] - 유도 vs 레슬링 실전성. 그래플링 운동 장단점과 기술의 차이

2018/02/14 - [MMA 주짓수] - 유도와 주짓수의 역사 및 기원 특징을 알아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