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해운업의 모든 것. 조선업 비즈니스 모델. 선박 종류. 해운사가 돈버는 법
조선 해운업에 핵심 선박에대해 동영상에서 퍼온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선박이라고 다같은 선박이 아닙니다.
선박에 종류에 따라 스쿠터, 오토바이, 세단, SUV만큼 아니 오히려 그 이상으로 용도가 다르며 각자가 각자의 기능을 대체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다음영상은 1탄입니다. 먼저보시는게 도움이될듯.
하나씩 설명드리죠
1번 벌크선입니다.
곡물,석탄,광석등을 취급. 비포장된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입니다. 화물의 성격에 따라 장치를 별도로 설치.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팬오션과 대한해운이 있습니다.
다음
컨테이너선
컨테이너선은 모든 물건을 규격화된 컴테이너에 넣어 운반하는 선박입니다. TV, 잡화, 냉장고등 완제품이 주로 운송되며 컨테이너의 수요는 미국등에 선진국 시장에 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대표적으로 옛 현대상선 HMM과 한진해운이 있습니다만 한진해운은 파산하였습니다.또 HMM은 최근 노동자 파업이 예고되있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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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탱커선은 유조선입니다. 원유, 가스 등 에너지자원을 운반합니다. 규모가 점점 커져 45만톤이 넘는 극초대형 유조선이 등장하면서 발전해왔습니다.
네 번째 오프쇼어 선박
이 선박은 화물운송이 목적이 아니라 해양플랜트나 해양유전등의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정지된 선박입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핫한 lng선. 액화천연가스를 전문에 수송하는 선박입니다.
삼성중공업등 국내 빅3 조선사들이 연이어 수주에 성공하고 있어 조선업의 승전보가 계속해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조선업황 지표로는 BDI벌크선운임지수, HRCI컨테이너선운용지수, WS유조선운임지수가 있습니다. 이 지표는 선박 화물 운송 지표뿐만 아니라 경기상황을 예측하는 보조지표로도 사용되기도 합니다.
환율상승은 해운사에게 긍정적인데요. 매출이 전액 달러로 잡히고 환율상승으로 인한 비용절감액이 외화부채증가분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조선 해운 산업은 대규모 인력이 운용되는 거대산업이라 호황시 국내경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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