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의 연구실.

정도전 명언. 이성계 정몽주 명언. 드라마 정도전 주옥같은 정치와 인생 명언들.






"기억해 두거라. 싸움에서 가장 긴장해야 될 순간은 이겼다 싶을 때다.    해서 지금이 위기다"

 


배워라, 배우면 너의 소원을 들어주는 것이 돌탑이 아니라 너 자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장님에게 등불을 들여준다고, 앞이 보이겠습니까

- 정도전

 

 

1. "정적이 없는 권력은 고인물과 같소이다. 권세와 부귀영화를 오래 누리고 싶다면    정적을 곁에 두세요" 

 

2."힘없는 자의 용기만큼 공허한 건 없지요. 세상을 바꾸려거든 힘부터 기르세요.    

고작 당신 정도가 떼를 부린다고 바뀔 세상이었으면, 난세라 부르지도 않습니다" 

 

3."권세를 오래 누리고 싶으면 내 말을 명심하세요. 권좌에 앉아있는 사람은 딱 한 사람만 다스리면 됩니다. 자기 자신."

 

4. "정치하는 사람에겐 딱 두 부류의 인간이 있을 뿐이네. 

   하나는 적 그리고 다른 하나는 도구"  

 

5."전장에서 적을 만나면 칼을 뽑아야지만 조정에서 적을 만나면 웃으세요. 

   정치하는 사람의 칼은 칼집이 아니라 웃음 속에 숨기는 것입니다" 

 

6. "내가 원하는 사람은 남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무릎을 꿇는 사람이오. 

   그런 사람은 밥만 제때 주면 절대 주인을 물지 않거든요" 



7. "만두 한쪽이라도 얻어 먹을 수 있다고 믿는 자는 만두접시를 노리지 않으니까       요. 구걸에 맛을 들인 자는 결코 대들지 못합니다"


 

8. "정치에서 서열은 딱 두가지뿐입니다. 실세와 허세" 



 9. "정치를 오래할 생각이라면 새겨 들으시오. 의혹은 궁금할 때 하는게 아니라    상대를 감당할 능력이 있을 때 제기하는 것이오" 

 

10. "왜적보다 무서운 것이 나라의 곳간이 비는 것입니다"

 

11. "궁지로 더 몰아 넣으세요. 사람의 진면목은 그 때 더 드러납니다"

 

12."잘 들으시오. 힘이 없으면 그 누구에게도 그 무엇에도 헌신하지 마시오"


13."상투를 잡은 아이는 매부터 쳐야 합니다. 떡은 울 때 줘도 늦지 않습니다"

 

14. "엎질러진 물은 주워 담을 수 없으니 새로운 물을 따를 수 밖에요"

 

15. "이기지 못할 적 앞에서는 싸울 각오도 생기지 않는 것입니다" 

 

16. "하루 먼저 죽는 것보다 권력 없이 하루 더 사는게 두렵다"

 

17."답답하다고 먼저 찾아 가서야 쓰나.   상대가 찾아 오게 만들어야지. 타협은 그리하는 것일세"

 

- 이인임[정치명언들]

 

"나무를 꺾는 것이 바람이고, 바위를 깎는 것이 파도일세. 부딪혀 보기도 전에    포기부터 해서야... 

힘이 아니라 용기가 없어 보이네만"


- 이성계

 

자기를 포기하는 자와는 말을 섞지 말고 자기를 버리는 자와는 행동을 함께하지 말라 하였거늘.

 

- 정몽주



드라마 정도전을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정도전, 이성계, 정몽주등 조선 혁명의 역군들.

주옥같은 정치 명언이고, 인생 명언 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