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의 연구실.

일본 주짓수 vs 브라질 주짓수. 고전 유술 유도와 주짓수의 차이점.



 일본 주짓수랑 브라질 주짓수가 동일한 것으로 혼동한다.


일본 전통 유술은 간단하게 고대 유술이라고 하자.


고대 유술은 아주 오래전에 사무라이가 개발한 무술이다. 사무라이들은 당시 말에서 떨어지거나 검을 잃었을 경우 맨손으로 상대를 제압하기 위해 한 무술을 만들었으며, 이 무술이 바로 주짓수, 즉 유술이다.


시간이 지나며 고대유술을 기반으로한 새로운 무술이 탄생했는데 이 무술이 바로 유도이다.


일본을 태표하는 유도가였던 마에다 미츠요는 브라질에 유도를 전파했는데, 그레이시 가문에서 이 유도를 현재 우리가 BJJ로 알고있는 무술로 새로 해석했다.


BJJ와 고대유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고대유술는 상대를 우선 방심하게, 혹은 약하게 (예, 급소를 가격)하고 기술을 사용하는 반면, BJJ는 반항하는 이를 상대로 싸우는 것을 훈련한다.


도장마다, 그리고 스타일마다 크고작은 차이가 있다.

-


또한, BJJ의 훈련은 보통 첫 50%는 기술 훈련, 나머지 50%는 스파링으로 하는 반면에, 고대유술는 스파링에 중점을 두지 않는다.


끝으로 고대유술에서 검은띠를 따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5-7년 정도인 반면에, BJJ는 10-12년 정도 걸린다 (참고로 유도는 3년 정도 걸린다), 하지만 BJ Penn은 흰띠 (처음 시작하는 띠) 상태로 검은띠를 모두 제압하고 우승하는 등의 천재성을 보이며 3년만에 검은띠를 따기도 했다.


많은 이들이 모르고있지만, BJJ엔 사실 타격 기술도 있다. 하지만 이 타격기들은 관절기/조르기 그리고 유리한 자세를 유지하는 등의 부분이 더 중요시 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졌다.

.

BJJ를 만든 장본인 중 하나인 엘리오 그레이시의 아들, 호이스 그레이시가 UFC 1회 대회 (1993년)에 출전해 주먹 한번 날리지 않고 관절기로 우승을 거머쥐어 BJJ가 본격적으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그 뒤, 호이스 그레이시의 형인 힉슨 그레이시가 PRIDE에 진출하는 등, 수많은 격투기 대회에 BJJ 수련자들이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되며 BJJ는 더욱 유명세를 타게되었고 지금 bjj는 사실 MMA에선 절대로 빠져선 안되는 필수 무술이다.!!



반응형